P2P나 그리드 컴퓨터의 개념을 이용해 사용자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는 취지는 자원활용면에서 부당하다고만 할 수 없다.
날이 갈수록 트래픽 부담에 더해지는 포털이나 스토리지 사업자들은 사용자들끼리 데이터 전송을 약간만이라도 부담시키면 자신들에게 집중된 트래픽을 크게 줄일 수 있을테니까.

그런데 다들 문제 삼는 것은 자기 컴퓨터가 P2P 전송용으로 전락(?)한다는 사전에 알기 힘들다... 라는거.
싸이월드의 경우 공지되어 있긴 하지만 싸이월드 회원들에게 공지되어있을 뿐...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알려주지는 않는거 같다.

클럽박스는 사용자 자원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홈페이지나 다운로드 매니져 어디에서도 찾질 못했다.
누구 발견하면 이야기 좀 해줘.
단지 '마일리지는 클럽박스를 열심히 이용해주시는 회원님께 드리는 보너스입니다.' 라고만 '마일리지' 부분에 적혀있다.
왜 마일리지 주는지, PD박스나 클럽박스 매니져가 떠 있으면 컴퓨터가 버벅거리는지 몰랐었는데 P2P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었다는거.
자기가 다운로드 받은 파일 목록이 남고, 다른 사람이 그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시작하면 나도 그 파일을 쏴주는거지.
클럽박스나 PD박스가 다운로드 시작하면서 파일 두개가 생기는 이유도 다 나오는건가.

싸이워드 뮤직플레이어의 괘씸한 점은 이게 실행되어있는지도 몰랐다는 점.
난 싸이월드나 네이트 온을 쓰지도 않는데 프로세스에 skcbgm.exe 이런게 프로세스에 올라와있다는게 어처구니 없었음.
클박은 트레이에 뜨니까 이걸 꺼버리면 된다지만... 대체 싸이월드에서 주장하는 '종료 시점'이 언제야? 컴퓨터 종료할 때?

http://www.teamcscw.com/v4/bbs/board.php?bo_table=freebrd&wr_id=1728 에서 트랙백

싸이월드 관련은
* 참 치사한 싸이월드입니다. http://miaan.com/tt/index.php?pl=64
* 몇 마디 더 한 <참 치사한 싸이월드입니다>. http://miaan.com/tt/index.php?pl=82
를 참조..

여하간 싸이월드 뮤직플레이어 삭제랑 클럽박스쪽에서 멋대로 자원 쓰는 방법은 아래의 트랙백 주소를 따라가면 설명이 있으니 참조하시길.